안녕하세요. 오늘은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머리카락이라고 하면 나이를 불문하고 정말 중요한 신체 부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머리카락이 평소보다 더 많이 빠지고, 정수리에 빈 부분이 보이게 된다면 당연히탈모를 의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와 어떤 예방법이 있는지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어떤 이유 때문일까?
1. 스트레스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은 굉장히 다양하지만 일단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의 몸에서는 즉각적으로 반응을 하게 되며, 그러한 증상 중 하나가 바로 "탈모"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일명 "스트레스형 탈모"라고 많이 들어보셨을텐데,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되면 대부분 증상이 해결된다고 합니다.
2. 머리를 감을 때의 습관
탈모의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머리를 감을 때의 습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분들이 샴푸를 이용해서 머리를 감으실텐데, 이 때 뜨거운 물로 머리를 감게 되면 두피가 딱딱해짐으로 인해 머리카락이 빠지게 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봤을 때 탈모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머리를 감을 때에는 미지근한 물로 머리를 감는 것이 좋으며, 샴푸를 손바닥에 덜은 다음에 거품을 내서 머리를 감는 것이 좋습니다.
3. 유전
탈모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유전을 꼽을 수 있습니다. 탈모는 대부분 유전으로 발생하는데, 탈모가 유전으로 시작되는 나이도 사람마다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나이대가 언제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탈모 증상이 시작되면 그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4. 두피열
두피열 증상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두피열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머리에 열이 올라오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평소에 두피가 붉은 분들은 두피열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주로 머리에 열이 올라와 두피에 트러블이 자주 생기고, 염증이 생겨서 딱지가 앉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거나, 산성샴푸로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5.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너무 과도하게 할 경우에도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우리가 섭취해야할 필수 영양소를 섭취하지 않게 되거나 혹은 아예 굶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러한 다이어트 방식이 장기적으로 지속이 되면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 여러 영양소로 인해 건강 문제 뿐만 아니라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6. 노화
노화라고 하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노화가 진행되면 머리의 두께가 얇아지게 되고, 탄력이 떨어지게 되어 탈모 증상이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사람에 따라 어떤 식으로 관리했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음식과 꾸준한 운동으로도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7. 단백질
우리의 머리카락은 대부분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당연히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겠죠? 주로 단백질은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에 많이 함유 되어 있기 때문에 단백질이 부족하다면 이러한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머리카락이 빠지는 이유에 대해서 7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이 내용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