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갱년기 극복방법 어떻게 해야할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갱년기 극복방법이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갱년기라고 하면 "폐경기"라고도 일컫는데, 주로 남성분들보다 여성분들이 중년에 들어 많이 겪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갱년기를 갑작스럽게 겪게 되면 우울감과 무기력증, 감정기복 뿐만 아니라 심하면 자살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갱년기를 잘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갱년기를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갱년기 극복방법 



먼저 갱년기라는 것은 신체적인 증상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증상도 같이 나타난다고 할 수 있는데, 갱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갱년기가 무엇이고,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에 대한 이해를 잘 하고 있어야만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라는 것은 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으로서 대부분 여성분들이 주로 겪게 되는데요. 신체적인 증상을 먼저 말씀드리면, 월경이 불규칙적 또는 양이 변하거나, 목과 얼굴이 붉어지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밤에도 수면을 잘 취하지 못하게 되고, 이 때문에 스트레스를 겪게 된다고 합니다. 아울러 갱년기에 들어서면 뼈의 골밀도가 떨어져서 뼈가 약해지게 되어 키가 줄어드는 증상도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갱년기를 어떻게 해야만 잘 극복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일까요?


- 갱년기 극복방법


1. 규칙적인 운동


갱년기 극복방법 첫 번째는 바로 규칙적인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이라는 것은 나이를 불문하고 모든 연령이 하면 좋지만 특히 갱년기에는 규칙적인 운동을 해줘야 하는데 그 이유는 갱년기에는 신체적인 변화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서 근육의 감소로 인해 팔과 다리가 가늘어지는데, 규치적인 운동을 이러한 증상을 예방해주고, 또한 심리적인 우울감을 덜어주는데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해주실 때에는 걷기 같은 가벼운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이 좋다고 합니다.



2. 칼슘, 비타민 섭취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갱년기 증상 중에서 신체적인 변화가 두드러진다고 했는데요. 갱년기에는 뼈의 골밀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칼슘을 섭취해줌으로써 이를 방지할 수 있으며, 갱년기에는 호르몬의 불균형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비타민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칼슘과 비타민은 영양제보다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가족과 친구와의 대화


갱년기 증상은 주로 중년 나이대에 나타나는데, 주로 45세에서 55세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이 기간에는 주로 우울감도 같이 찾아오기 때문에 자녀가 독립을 하게 되면 허탈감과 공백감으로 인해 우울한 증상과 짜증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가족과 친구와의 대화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으며, 이러한 심리적인 증상을 극복할 수 있도록 사교 활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4. 음식


갱년기 증상에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갱년기에는 근육의 손실과 뼈의 약함 및 신체적 호르몬 변화가 일어나는데, 이 때 어떤 음식을 섭취하냐에 따라서도 굉장히 달라지기 때문에 음식 섭취도 중요합니다.

갱년기에는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보다는 과일, 채소, 해산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과일 중에서는 석류가 여성 갱년기 증상에 좋은데 석류에는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을 증가 시켜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좋으며, 안면홍조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콩에도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다량 함유가 되어 있어서, 콩을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블루베리도 갱년기에 좋은데,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다른 음식에 비해 무려 4배나 뛰어나다고 합니다. 


특히 블루베리는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에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 때문에 매일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연과 금주


금연과 금주는 갱년기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100% 지키기 어렵겠지만, 웬만하면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울러 갱년기 증상 중 하나인 골밀도가 감소하는 시기에 흡연을 하게 되면 골다공증을 더욱 악화 시킬 수 있어 금연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갱년기 극복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모든 부분을 지키기는 어렵겠지만 갱년기가 찾아 왔을 때 제가 말씀드린 것들만 지킨다면 극복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